behold-this-is-the-dongle-youll-need-if-you-want-to-connect-your-old-headphones-to-the-iphone-7

아이폰 7에서 이어폰 단자가 사라졌다.

여기까지만 읽으면 오해가 생기기 쉽습니다. 마치 이제 아이폰을 쓰려면 비싼 무선 헤드폰을 구입해야만 할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실제로 많은 경우, 이어폰 제거에 대한 네티즌들의 부정적인 반응들은 이러한 피상적인 기사 읽기에서 비롯된 측면이 없지 않을 것입니다.

어떤 뉴스 기사는 의도적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이어폰 잭 제거 사실과 무선 에어팟 출시 사실을 교묘히 연결시켜 마치 이어폰 잭이 없어지면 추가적인 무선 이어폰을 구입해야 하는 부담이 생기는 것처럼 보도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S사와의 유착 의혹이 느껴집니다)

그래서 이어폰 단자 제거와 관련된 팩트들을 한 페이지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어폰 단자 제거로 불편해진 점

1. 유선 이어폰을 사용하면서 동시에 충전을 할 수 없다.
비록 이어폰 단자는 제거되었지만 라이트닝 케이블 버전의 이어폰을 함께 제공하므로 추가적인 비용 부담은 없습니다. 또한 기존의 사용하던 타사의 이어폰/헤드폰의 경우에도 함께 제공되는 어댑터를 사용하면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라이트닝 컨넥터를 사용하는 동안에는 충전을 동시에 할 수 없다는 점이 불편합니다. 충전을 하면서 사용하려면 블루투스 헤드폰을 사용하거나 더 비싼 멀티 포트 어댑터를 구입해야 합니다.

2. 장갑을 끼고 홈버튼을 사용할 수 없다.
이어폰 단자를 제거하면서 홈버튼의 방식이 물리적 버튼에서 소프트웨어적인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장갑을 낀 손으로 홈버튼을 누르면 동작을 하지 않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맨손이나 스타일러스 펜 또는 터치용 전용 장갑을 사용하지 않으면 안되므로 장갑을 끼고 활동하는 분들에게는 불편해진 것이 사실입니다.

이어폰 단자 제거로 좋아진 점

1. 내장 스피커가 스테레오가 되었다.
이어폰 구멍이 사라진 자리에 스피커를 추가해서 스테레오 스피커를 구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홈버튼 방식의 변경으로 홈버튼의 활용범위가 넓어졌다.
새로 장착된 탭틱 엔진을 통해 소프트웨어적인 확장 가능성이 생겨났습니다. 터치의 압력과 지속시간 등에 따른 다양한 추가 기능을 소프트웨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3. 배터리 사용 시간이 늘어났다.
이어폰 구멍과 오디오 변환 기능을 위해 사용되던 공간에 탭틱엔진과 배터리 공간이 추가되어 다소나마 배터리 사용시간이 모델별로 각각 5%(아이폰7 플러스) / 14%(이이폰7) 증가했습니다.

4. 방진/방수 기능이 용이해졌다.
이어폰 잭이 제거됨으로써 방수 기능 구현을 위한 불필요한 공간 사용을 줄일 수 있게 되어 결과적으로 방수 기능 구현이 용이하게 되었습니다. 아이폰7에는 수심 1미터 깊이에서 30분까지 견딜 수 있는 방수기능이 도입되었습니다. 단 샤워 정도는 견딜 수 있지만 수영을 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닙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침수로 인한 고장은 워런티 대상이 아니므로 굳이 일부러 물에 빠뜨리는 일은 삼가하시기 바랍니다)

5. 더 좋아진 카메라 렌즈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카메라 렌즈가 커지면서 이어폰 잭 부분과 신호 간섭이 커졌는데 이어폰 잭을 제거하면서 이 부분이 말끔하게 해결되었다고 합니다. 더 커진 카메라 렌즈는 야간 촬영시 더 많은 빛을 받을 수 있어서 그만큼 노이즈 없이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게 해줍니다. 이를 f값이라고 하는데 기존의 f2.2에서 고가 렌즈에서나 사용할 수 있었던 f1.8이 가능해졌고 플러스 모델의 경우 듀얼렌즈를 통해 줌인 했을 때 2배이상 더 선명한 사진이 가능해졌습니다.

결론

이어폰 잭을 없앰으로써 생긴 득실을 비교하면 어쨌든 실보다는 득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모든 제품군에서 거추장스러운 케이블을 제거하고 무선으로 가고 있는 애플의 방향성을 고려하면 당연한 결정이었다고 봅니다. 비록 이번 발표에서는 채택되지 않았지만 다음 버전에서는 무선 충전 기능도 도입되어 완벽한 무선 기능을 구현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p.s. 충전을 하면서도 이어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케이스를 제작한 업체가 있다고 합니다. 12월에 출시될 예정이라고 하니 관심있으신 분은 http://daptr.com 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